🌟
안녕하세요! [별린이 성장기]에 오신 여러분들 환영합니다!
([별린이 성장기] 1편 보러 가기👇)
지난 별밤 에디터 테스트로.. 저는 자질이 없는 것으로 판명이 났습니다.. (두둥)
찐 별린이로 인정받은 것이 조금은 뿌듯한데요!! 이런 별린이들은 뭐가 궁금할지 여러분들은 예상이 가시나요?
예상이 가신다면 당신은 찐 별린이가 아닙니다!!
진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은 뭐부터 물어봐야 할지! 뭐부터 공부해야 하는지! 이것조차 모르기 때문이요! (하하!)
그래서 어디서부터 손대야 할지 모르는 저 여러분들을 위해서 기준점을 잡기로 했습니다.
바로 저희 어플 <별 헤는 밤>을 기준으로, 관련 기능들에 관한 정보들을 하나씩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문가들이 고민하고, 엄선하고, 고뇌한 앱 구성에는 다 이유가 있겠죠!)
▶ <별 헤는 밤> 홈 화면
우선 저희 <별 헤는 밤> 홈 화면을 보시면!
<별 헤는 밤>의 로고와 검색 탭이 화면 상단에 위치해 있고, 화면 중간에는 이용자의 현재 위치와, 관측 적합도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앱 이용자분들은 아시겠지만 어떤 날은 '오늘은 별을 보기 어려워요'라는 문구가 등장하고, 또 다른 날은 '별 보기 괜찮은 날이네요'라는 문구가 등장합니다.
어떤 기준으로 이 문구가 바뀌는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또 저기 작게 쓰여 있는 관측 적합도가 무엇인지도 궁금하시죠!
그런 분들을 (저 포함) 위해서 오늘은 '관측 적합도'와, 별을 볼 수 있는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 관측 적합도
우선 관측 적합도는 별 헤는 밤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관측 정보입니다. 밤하늘 별 관측에 중요한 날씨 정보들을 요소별, 상태별로 측정하여 가산점을 부과해 데일리 점수를 계산하고 있답니다!
데일리 점수 기준은 뭐 나고요? 이거 완전 특급 기밀인데 별밤 에디터의 권한으로 살짝 유출하자면...!
최소 점수 85 이상인 날 “하루종일 별 보기 최고예요”
최대 점수 70 이상인 날 “N시가 별 보기 가장 좋아요”
최대 점수 60~70인 날 “N시가 별 보기 적당해요”
최대 점수 40~60인 날 “하루종일 별 보기 조금 아쉬워요”
최대 점수 0~40인 날 “하루종일 별 보기 어려워요”
위와 같은 점수를 기준으로 여러분에게 별을 볼 수 있는 날을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매일 <별 헤는 밤> 홈 화면에서 보시는 문구는 다 이런 기준을 통해서 산출되는 것이었습니다!!
▶ 별과 날씨
관측 적합도에는 광공해, 월령, 구름량 등의 날씨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날씨가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날씨가 좋지 않으면 별이 보이지 않는 게 당연한 거는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걸까요?
또한 광공해는 무엇인지, 월령이 별이랑 무슨 상관인지 별린이로써 너무 궁금해서 아래에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 광공해
사전적 정의 :
광공해(光公害, 영어: light pollution)는 인간에 의해 발생된, 과잉 또는 필요 이상의 빛에 의한 공해公害)를 말한다.
광해(光害), 빛공해라고도 부른다.
(네이버)
별빛은 아주 어둡기 때문에, 가로등이나 차량 라이트 등과 같은 훨씬 밝은 인공 불빛들이 가득한 도심 속에서는 별을 보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별 관측을 위해서 도시 외곽이나 한적한 곳으로 여행을 떠나기도 하잖아요! 이처럼 불빛들로 인해 생기는 공해(산업이나 교통의 발달에 따라 사람이나 생물이 입게 되는 여러 가지 피해)를 바로 ‘광공해’라고 한답니다.
관측지 주변의 광공해가 0에 가까울수록 관측 적합도 점수는 높아져요!
🌔 월령
사전적 정의 :
달과 지구와 태양의 위치관계에 따라, 신월부터 초승달, 상현, 만월, 하현과 그 빛나는 부분의 형태가 약 1개월 만에 변화한다. 지구와 태양을 잇는 선상에 달이 오는 그믐일 때를 0.0일로 하여 평균태양일로 센 일수를 월령이라 부른다. 그믐에서부터 그믐까지는 29.53이므로 월령이 15일 때가 만월이 된다.
(네이버)
월령은 영어로 'Moon's age, age of the moon'이며, 달이 차오른 정도를 알 수 있는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월령은 지구와 태양과 달이 일직선상에 오는 때를 0.0이라고 설정하여 평균태양일로 일수를 세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으로 측정하면 월령이 15일 때 만월이 되며, 그믐에서 그믐까지는 월령이 29.53이라는 지표가 나옵니다.
<별 헤는 밤>에서는 위의 측정지표를 조금 더 간단히 해서 0은 초승달, 0.5는 보름달, 1은 그믐달이라는 자체 지표를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지표는 달의 밝기와 연관되어 있는데요, '달이 크다 = 달빛이 밝다'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 거예요.
달이 너무 커서 달빛이 너무 밝다면, 여기에 가려져서 다른 별자리들이 잘 보이지 않겠죠?
그렇기 때문에 달빛이 가장 밝은 보름달(측정지표 0.5)보다는, 달이 조금 보이는 초승달(0)이나 그믐달(1)에 별이 더 잘 보입니다.
즉, 0이나 1에 가까울수록 달빛이 적어 관측 적합도 점수가 높아집니다.
☁️ 구름량
사전적 정의 :
전 하늘에 대한 구름이 덮인 부분의 외관상의 비율을 말한다.
(네이버)
구름량은 말 그대로 하늘에 있는 구름의 양을 의미합니다.
하늘이 구름 하나 없이 텅텅 비어 있어야 별들이 더 잘 보이겠죠?
따라서 구름량이 0%에 가까울수록 하늘이 깨끗해 관측 적합도 점수가 높아집니다!
☔ 강수 확률
사전적 정의 :
눈이나 비가 1mm 이상 내릴 것을 확률로 나타낸 것으로 강수 일수를 총일수로 나누어 얻은 값을 말한다.
(네이버)
강수 확률은 0.1mm 이상의 비가 내릴 확률을 의미합니다. 강수 '확률'이기 때문에 강수 확률이 높다고 무조건 비가 오는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비가 올 수도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비가 오는 날에는 대기의 상태 (구름량, 풍속, 기온, 습도 등) 때문에 별을 보기가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따라서 강수확률이 0%에 가까울수록 관측 적합도 점수가 높아집니다!
⭐️ 별별 꿀팁! 비가 온 다음에는 오히려 대기가 깨끗해지기 때문에, 별 보기 가장 좋은 상태가 된답니다! ☀️
🌡️ 기온
사전적 정의 :
대기(大氣)의 온도. 보통 지면으로부터 1.5미터 높이의 백엽상 속에 놓인 온도계로 잰 온도를 이른다.
(네이버)
기온은 대기의 온도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여러분 충격적인 사실!!! 기온은 별을 보는 데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그럼에도 <별 헤는 밤>에서는 기온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서윗한 별밤 개발진들이 별밤러들의 건강을 걱정하여.. 추가한 기능이니 꼭 참고하여서 별자리 여행을 준비하실 바랄게요!
밤 시간대는 우리 생각보다 매우 쌀쌀할 수 있으니, 일교차에 유의하셔서 적절한 옷차림을 준비하고 여행을 떠나세요!
💧 습도
사전적 정의 :
공기 가운데 수증기가 들어 있는 정도. 공기가 포함할 수 있는 최대 수증기의 양은 온도에 따라 다른데, 그 포화 수증기량에 대한 비율을 상대 습도라 하고, 일정 부피 속에 포함된 수증기량을 그램 단위로 나타낸 수를 절대 습도라 한다.
(네이버)
습도는 공기 중에 수증기가 포함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습도가 높으면 공기 중의 물 분자에 빛이 굴절되어 별빛이 다소 흐리게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습도가 높은 여름보다, 건조한 겨울이 밤하늘 별 관측에 선호되는 계절이라고 하네요!
⭐️ 별별 꿀팁! 여름에는 겨울보다 은하수가 잘 보인다는 사실! (여름 vs 겨울, 당신의 선택은?!)
🍃 풍속
사전적 정의 :
바람의 속도. 지상 10미터에서 어떤 시각의 10분 전에 측정한 것을 이른다.
(네이버)
풍속은 바람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풍속이 심하면 밤에 별자리를 관측하는 것에 있어서 관측자가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바람이 너무 센날 별자리를 관측하게 되는 경우에는 기온도 낮아져 추워지는 것은 물론이고, (여러분 건강 지켜_서윗한 개발진 again) 카메라가 흔들려서 예쁜 별자리 사진을 남기기 힘들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적당히 선선한 바람은 기분을 좋게 해 주기 때문에 별밤러들 각자에게 맞는 풍속에 따라서 안전하고 건강한 별자리 여행 하세요!
😷 미세먼지
사전적 정의 :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유해물질로, 대기 중에 오랫동안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직경 10㎛ 이하의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네이버)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떠다니며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물질을 의미합니다.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아지면 빛이 미세먼지로 인해서 여러 방향으로 흩어지거나, 미세먼지에 빛이 흡수되어서 가시거리가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가 높은 날은 고도가 낮은 지역에서는 밤하늘조차 뿌옇게 보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건강에 좋지 않으니, 장기간 노출되는 것을 피해 주세요!
이처럼 오늘은 날씨가 별을 관측하는데 미치는 영향과, 고려해야 할 날씨 정보들에 대해서 소개해봤습니다.
여러분들은 이제 별자리를 관측할 수 있는 날인지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얻으셨습니다!! 짝짝짝짝!!! 🥳
오늘 알려드린 정보들만 아셔도 이제 별린이 레벨 1이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별자리 관측 여행을 계획하실 때마다 위의 정보들을 다 고려하시면 성공적인 별자리 관측 여행을 하실 수 있답니다!
근데 고려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죠?!?!!!!
그럴 때는 그냥 <별 헤는 밤> 앱에 들어가셔서 홈 화면을 보시기만 하면 됩니다!
<별 헤는 밤>이 알아서! 관측 적합도를 알려드리고! 별 보러 가기 좋은 날, 아닌 날을 추천해 드리니깐요!😉
<별 헤는 밤>에서 쉽게 관측 적합도 확인하기
다음 편에도 별린이 탈출을 위한 정보들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계속해서 레벌 업해서 별자리 고수가 되는 그날까지!! 파이팅!! 🌟
▶ 한번 더 복습하기!!!
'별별 이야기 > 별린이 성장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별린이 성장기] 2월 별자리 관련 이야기와 관측 방법 (4) | 2024.02.03 |
---|---|
[별린이 성장기] 겨울 간식 대신 겨울 별자리 추천 (0) | 2023.12.23 |
[별린이 성장기] 띵동) 별린이 LV 1으로 승격하시겠습니까? [예/예] / 계절마다 별자리가 달라지는 이유 (0) | 2023.12.04 |
[별린이 성장기] '광공해? 반성해.' : 광공해의 종류와 그 영향에 대하여 (0) | 2023.11.25 |
[별린이 성장기] 별밤 에디터이지만 별에 대해서 아는게 1도 없는 것에 대해서 (0) | 2023.09.10 |